작은방

7.9 20人评价

이한철 / 李汉哲 / 民谣 / 2012-05-09

唱片简介

‘슈퍼스타’ 이한철이 3년 만에 발표하는 의외의 앨범 ‘작은 방’
국민 응원송 ‘슈퍼스타’와 로맨틱한 듀엣곡 ‘바야흐로 사랑의 계절’로 잘 알려진 싱어송라이터 이한철이 감성적인 노래들을 담은 새 음반 ‘작은 방’을 발표한다.
불독맨션 시절부터 그의 트레이드 마크였던 밝고 경쾌한 이한철표 음악들과 열정적인 공연에서 봐오던 그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차분하고 서정적인 수록곡들이 특별하게 다가온다.
이한철이 부르는 느리고, 슬픈 노래 햇살 가득한 멜로디, 경쾌한 리듬, 긍정적인 가사의 노래는 분명 이한철표 음악이다.
하지만 이번 음반에서 이한철은 익숙한 작곡 패턴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전자가 큰 방에서라면 이번에는 그 동안 문고리를 걸어두었던 작은 방에서 작업한 결과물을 발표하는 셈이다.
이번 작은방 음반에 수록된 곡들 중 올드보이를 제외한 나머지 곡들은 다 느린 템포의 곡이다.
빠르게 스치는 것이 아닌 느린 템포에서 여백을 찾고, 그루브를 만들어내는 곡 만들기를 택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It’s Raining을 제외하고는 슬픈 멜로디에다 가볍지 않은 주제를 다루고 있다.
더불어 키를 낮춰 낮은 목소리로 노래하고, 어쿠스틱한 악기들로 담백하고 절제된 음을 연주하는 것으로 달의 이면과도 같은 이한철의 음악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한철이 만든 느리고, 슬픈 노래들은 그가 작곡한 이소라의 음반 수록곡 시시콜콜한 이야기, Track 3, Track 8 등과 전작인 순간의 기록에 수록된 세비야, 시내버스 로맨스를 통해 미리 선보인 바 있다.
3년 만의 앨범 발표와 더불어 활발한 공연 활동을 계획중인 이한철은 음반의 컨셉에 어울리는 작은방 음악회를 통해 팬들과 가깝게 만날 예정이다.
<수록곡 소개>
1. 사랑 앨범 발매 전 디지털 싱글로 미리 공개 된 ‘사랑’은 이별의 짧은 순간을 묘사하는 노래이다. 스틸 사진 한 컷을 보는 듯한 노랫말은 아무 감정 없이 이별을 받아들이는 것 같지만, 태연한 겉 모습과는 달리 이별로 상처받고 싶지 않은, 그럼에도 물결치듯 출렁이는 감정에 주체할 수 없는 심정을 편곡으로 풀어내고 있다.
노래는 서정적인 기타선율과 나지막이 말하듯 내뱉는 노랫소리로 담담히 시작되어 퍼커션, 베이스의 낮은 음, 일렉트릭 기타의 아르페지오, 첼로의 쓸쓸한 선율 등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노래 가사는 20년지기 음악동료 윤영배와 공동작업 했다.
2. 흘러간다 이한철이 아프리카 여행 중 탄자니아의 잔지바르섬에서 다르에살람으로 가는 배 위에서 만든 노래다. 온 몸이 녹아 내릴 듯 피곤한 몸을 배에 맡긴 채 속살 같은 물길 위를 흘러가듯 항해하는 특별한 경험이 이 노래를 만들게 했다고 한다.
삶에 있어서도 늘 긴장하고, 경쟁하듯 살지 않고 바람과 물길을 따라 흘러가듯 사는 것에 대한 예찬이 담겨있다. 더불어 흘러가기로 마음 먹는 자의 물길은 누구도 막을 수 없다는 삶에 대한 다부진 자세도 동시에 담고 있는 노래이다.
3. 올드보이 feat.하림 어느덧 순간을 따라, 기분에 따라 살기에는 내일이 걱정스러워 지는 나이가 된 남자. 하늘로 차 오르는 새처럼, 바다를 가르는 물처럼 싱싱했던 젊음을 그리워 하는 나이인 남자. 어쩌면 추억하는 일도 사치가 되어 하루하루 보내는 것도 힘겨운 숙제가 돼 버렸으며 로맨틱한 순간은 절대 다시 오지 않을 나이가 된 남자의 자조가 담긴 집시 풍의 노래이다.
4.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못 생긴 여자에 대한 노래이다.
17세기 스페인의 디에고 벨라스케스가 그린 ‘왕녀 마르가리타’를 보고 1899년 프랑스 작곡가 모리스 라벨이 만든 노래가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이다. 동명의 이름으로 박민규의 소설이 있고, 그것에 이어 이 노래를 만들었다고 한다. 겉으로 보이는 아름다움만을 사랑하고, 그렇지 않은 것들을 외면할 수 밖에 없는 일반적인 현실에 대한 노래이다.
5. It’s Raining feat.하림 바야흐로 사랑의 계절, 시내버스 로맨스와 같은 로맨틱한 노랫말이 인상적인 노래이다. 비오는 날 재회의 순간을 산뜻한 멜로디로 표현하는 곡으로 이번 앨범에서 가장 밝은 분위기의 노래이다.
피처링으로 참여해 준 하림의 멋진 하모니카 연주가 비오는 날의 로맨틱한 감성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6. 모든게 아름다워 여행 매니아인 이한철이 EBS 세계테마기행 촬영으로 카리브해의 섬나라 트리니다드 토바고를 여행할 때 만든 곡이다.
거북이 산란 장면의 경이로움과 동물을 지켜내기 위한 사람들의 노력에 감동 받아 곡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이 노래는 이한철이 공연 때마다 종종 얘기하는 생태적 감수성에 대한 곡으로 사람은 지구의 주인이 아니라, 모든 생물과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작은방的曲目列表

01. 사랑
02. 흘러간다
03. 올드보이
04.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05. It's Raining
06. 모든게 아름다워
展开

작은방的短评(6)

推荐작은방的豆列

喜欢작은방的人也喜欢

了解更多音乐信息

豆瓣
免费下载 iOS / Android 版客户端